납기문제가 걸린 지급품의 수출에 있어 FEDEX나 DHL을 이용하고 계신분들 많으시죠?
단순히 콜센터에 전화걸어서 예약하고 택배 보내듯 운송장만 작성하고 계신가요? 모든 문의는 콜센타를 통해서만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FEDEX와 DHL 발송업무에 있어서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공유 해 볼까 합니다.

1. 당일 발송 마감시간을 알아두자
각 지역마다 당일 픽업하여 당일 선적가능한 예약마감시간 및 픽업마감시간이 있습니다. 지역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는 콜센타와  물건픽업하는 기사가 왔을때 마감시간을 물어봅시다. 부킹마감시간이 지나면 콜센타에서는 기본적으로 익일 플라이트로 예약을 잡습니다. 서울지역의 경우 5시까지 픽업되면 당일 발송 가능합니다. (면장진행 안하는경우. 면장진행 해야하는 경우엔 3시)
픽업은 정시에 들어오는것이 아니고 "2시간단위로 몇시~몇시 사이" 식으로 자신의 지역을 담당하는 픽업기사가 로테이션 합니다. 다음 픽업지가 또 있기 때문에 오래기달려주지 않으므로 서류와 물건은 미리미리 준비해놓도록 합니다. 만약에 준비가 늦어질것 같다고 하면 예약시에 당일발송 가능한 시간대중에 최대한 늦게 픽업해달라고 요청도 가능합니다.
또, 다음날 선적일 경우 지역에 따라 오후픽업이 안되는 곳도 있으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2. 물류창고 및 사무소 위치를 알아두자
각 지역을 맡고 있는 사무소에서 물건을 픽업하면 그 물건이 모이는 장소가 있습니다. 마감시간에 못맞춰서 늦게 물건이 나왔을 경우 전화예약후에 직접 그곳으로 서류와 물건을 가져가시면 됩니다. 인천공항 화물청사로 가져가시는것도 가능합니다. 5시까지는 가져가야 함. 면장진행을 해야하는 경우는 더 일찍 가셔야 합니다. (6시~8시까지 Sorting 작업)

3. 이동경로를 파악 해 두자.
DHL, FEDEX는 인천에서 물건이 출발해 각 나라별로 분류작업을 하는 각 허브들이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나가는것들은 광저우와 홍콩에서 분류를 하는데요, 운송장 번호로 각 사의 홈페이지에서 트랙킹이 되기 때문에 각 나라로 요일별로 나가는것들을 한두달치를 DB를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저는 태국으로 주말진행 할 경우에 FEDEX를 꼭 진행을 하는데요, 이는 평일에는 DHL이 직항으로 운행되다가 일요일 비행기는 싱가폴을 경유하기 때문에 물건을 화요일이나 늦으면 수요일날 받기 때문입니다.

4. 프로세스에 따라 담당자를 알아두자
익스프레스 업체들의 물류 프로세스, 업무 프로세스를 파악해두면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급할 경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무소에서 물건 픽업 > 콘솔 > 인천공항 > 허브 경유 목적국 도착"과 같이 물류 프로세스, 이들의 업무흐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파악하여 상황에 따라 그곳으로 바로 연락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우선적으로  "사무소 연락처와 픽업기사 연락처" 를 알아 놓습니다.사무소와 픽업기사와 연락하시면 진행에 있어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들의 통관대행 업체와 통관부서, 관리부, 정산부의 연락처도 알아둡시다. 콜센타를 통해서 업무진행을 할때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한 결과가 나옵니다.
DHL은 운서관세사무소 FEDEX는 스카이관세사무소를 통해 통관진행이 됩니다.


5. Dropshipment (삼국간무역)
포워딩을 통한 진행은 서류와 물건이 함께 움직이지 않아도 진행이 가능하지만 Express는 서류와 물건이 함께 움직입니다. 삼국간 중계무역시 매입금액과 매출금액 때문에 수출신고 금액과 현지에서 수입통관하는 금액이 다른데요. FEDEX와 DHL을 통해서 진행시 서류를 바꿔 나가는것이 가능합니다. 자기 지역의 물건의 콘솔이 어디서 이루어지는지 그곳의 통관담당자, 픽업 기사, 영업사원과의 연계가 필요합니다. FEDEX와 DHL의 진행방법이 조금 다른데 업무프로세스를 알고 싶으신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6. 기타
EXPRESS 업체들은 기본적으로 Door to Door 운송입니다. 타국에서 물건 들여와서 바로 수출내보낼때는 미리 콜센타를 통해서 수입통관까지만 진행하고 홀딩 요청 후 관련서류를 메일로 발송하여 진행.
또, 제품을 인천공항에서 바로 받아야 할 경우는 서류일체(인보이스, 운송장), 신분증, 수취인 회사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할 명함 지참하여 공항 접수대로 방문.

혹시 100키로 이상 진행하실 경우는 영업사원과 연락하여 중량화물 견적을 새로 받아 진행하시는게 저렴합니다.

FEDEX, DHL 홈페이지 가시면 전국사무소, 물류창고, 발송접수지 등의 안내사항이 자세히 적혀있으니 참고하세요.

관련글 :
비싸도 급해서 어쩔 수 없이 쓰게 되는 Express Service 요율할인 받기
중국 통관 규정 변경(면세 규정 폐지)
FEDEX) KOREA > HONGKONG ROUTE
DHL) KOREA -> MALAYSIA ROUTE
FEDEX, DHL이용 중국수출시 유의사항


,